강아지 자두 말린자두 건자두 푸룬 먹어도 되나요?

새콤달콤한 맛으로 인기가 많은 과일 자두! 우리 반려견이 먹어도 괜찮을까요? 이번 글에서는 강아지 자두 먹어도 되는지, 먹어도 된다면 어떻게 급여해야 하는지, 주의사항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자두 먹어도 될까

자두는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과일입니다. 자두에는 비타민 C, 비타민 A, 비타민K, 아연, 철, 칼슘, 마그네슘, 구리, 망간, 안토시아닌, 폴리페놀 등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과 유기산 및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항산화 작용, 면역력 강화, 눈 건강, 피부 건강, 뼈 건강, 피로해소, 변비예방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강아지 자두 말린자두 건자두 푸룬 먹어도 되나요

이처럼 다양한 영양성분으로 가득한 과일 자두는, 강아지에게도 마찬가지로 섭취했을 때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강아지에게 자두를 먹이기 전, 아래의 몇 가지 주의사항을 지켜야 합니다.

강아지 자두 급여 주의사항

강아지에게 자두를 급여할 계획이라면, 아래의 주의사항을 미리 알아두어야 합니다.

자두를 처음 먹는 경우
체질에 따라 자두에 식이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으므로, 소량만 급여하고 반응을 살펴야 합니다. 구토나 설사, 발진, 가려움, 호흡곤란 등 이상징후가 없다면, 점차 양을 늘려 적정량을 급여하시면 됩니다.

자두 껍질
자두 껍질 자체에 독성은 없지만, 잔류농약 등이 남아 있을 경우 강아지에게 중독 증상을 나타낼 수 있으므로, 깨끗하게 세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소화기 건강이 약한 강아지라면, 자두 껍질을 소화시키는 것이 부담이 될 수 있으므로 껍질 제거 후 급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두 씨
단, 강아지에게 자두를 급여하려면 씨는 반드시 제거해야 합니다. 복숭아나 자두와 같은 핵과류 과일의 씨는 매우 단단하고 끝이 뾰족하고 날카롭기 때문에 강아지가 씹었다가 입안을 다치거나 치아 파절 등 부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수로 삼켰다가 식도에 걸려 질식을 일으킬 수 있으며, 장을 통과하는 과정에서 장폐색 등 증상을 나타내기 쉽습니다. 또한, 자두 씨에는 지난번 강아지 사과 먹어도 되는지 알아봤을 때 언급했던 적 있었던 시안화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물질은 소화과정에서 강아지에게 독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실수로라도 강아지의 입에 닿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적정량 급여
강아지의 간식은 하루 총 섭취 식사량의 10%를 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권장량 이상 과도하게 급여하지 않도록 하세요. 자두에는 특히 당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당뇨병이 있는 강아지라면 자두 급여에 신중해야 합니다. 또한, 과체중이 우려되는 강아지에게도 마찬가지로 급여량에 주의를 기울이세요.

소화문제
자두에는 풍부한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장건강과 변비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이 예민한 강아지에게는 오히려 소화불량이나 가스, 복부팽만, 부글거림, 설사 등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자두 섭취 후 불편한 반응을 보인다면 급여를 중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말린자두 (건자두, 푸룬) 먹어도 되나요

그렇다면, 강아지에게 말린자두를 먹이는 것도 괜찮을까요?

강아지 자두 말린자두 건자두 푸룬 먹어도 되나요

강아지가 건자두(푸룬)를 먹는 것은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권장하지 않습니다.

단, 강아지에게 심한 변비증이 있을 경우 건자두가 추천되기도 합니다. 푸룬(건자두)에 풍부한 식이섬유 펙틴 성분과 소르비톨이라는 대체당 성분이 장운동을 촉진시켜 배변활동에 도움을 주고, 대장에서 수분을 흡수하여 대변을 묽게 만들어 변비를 해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강아지에게 특별히 치료가 필요할 만큼의 변비 증상이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굳이 건자두를 먹이는 것을 권장하지 않고 있습니다. 건자두는 정상적인 배변활동을 보이는 강아지에게 오히려 섬유질 과다 섭취로 소화불량, 구토, 부글거림, 복통, 설사 등 증상을 보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건자두를 비롯하여 말린 자두에는 생과보다 더 많은 양의 당분이 농축되어 있기 때문에 과도한 당분 섭취로 혈당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시판 건자두 대부분은 사람용이기 때문에, 맛과 보존을 위해 화학첨가물이나 향료, 색소, 설탕 등이 함유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은 강아지에게 해로울 수 있습니다.

만약 강아지의 변비 해소를 위해 푸룬 제품을 구입할 예정이라면, 사람이 먹는 건자두는 가능한 피하고 강아지용 푸룬 제품을 선택하거나 집에서 직접 말린 건자두를 급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강아지 자두 먹어도 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자두는 영양가가 많아 강아지의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급여할 때 알레르기 반응을 살피고, 씨앗을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건자두보다는 제철에 나온 신선한 자두를 먹이는 것이 더 건강에 이롭다는 것을 기억해 주세요.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