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뒷발로 긁는 이유 4가지

강아지가 앉은 자세에서 뒷발로 얼굴이나 목 주변을 긁는 행동을 보신 적 있으실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런 행동을 왜 하는 것일까요? 아래에서 강아지가 뒷발로 긁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 뒷발로 긁는 이유

습관적 행동

강아지가 종종 앉은 자세에서 뒷발로 목 주변을 긁적거리는 행동을 취할 때가 있는데, 이것은 그저 습관적인 행동일 수 있습니다. 이런 행동은 강아지가 아무런 문제가 없어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행동이 강아지의 습관이라고 단정하기 전에 다른 가능한 원인피부 질환, 기생충 감염, 알레르기 반응 등)들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습관적인 행동이라도 과도하게 반복되거나 강아지의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경우에는 행동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심리적인 문제

강아지 뒷발로 긁는 이유가 스트레스, 불안, 심심함, 주의를 끌고 싶은 욕구 등 심리적인 문제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강아지가 스트레스나 불안을 느낄 때 이를 해소하기 위해, 지루할 때, 주인에게 관심을 끌고 싶거나 놀고 싶을 때 이러한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이경우 강아지의 스트레스 원인을 차자 해결하고, 충분한 운동과 놀이, 안정적인 환경을 제공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피부문제

강아지 뒷발로 긁는 이유가 피부문제 때문일 수 있습니다.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피부 문제는 기생충감염, 피부알레르기, 피부질환, 건조증 등 다양합니다. 만약 강아지가 지나치게 뒷발로 긁는 행동을 자주 하거나 피부에 발진, 붉은 반점, 붓기, 탈모 등 증상을 보인다면, 피부분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긁는 증상을 방치할 경우 피부에 2차 감염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동물병원에 데려가 전문적인 진단 및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귀 염증

강아지가 주저앉아 목 주변과 얼굴, 귀 주변을 긁는 행동을 유심히 관찰했을 때 특히 귀를 자주 심하게 긁거나 머리를 흔드는 행동이 동반된다면, 귀염증 때문일 수 있습니다. 강아지 귀 염증(외이염)은 기생충, 아토피, 식이 알레르기, 아토피, 외부적인 자극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며 심한 가려움증과 악취 등 증상을 보입니다. 만약 귀염증이 의심된다면, 즉시 동물병원에 데려가 진단 및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강아지 뒷발로 긁는 이유를 알아보았습니다. 이는 단순한 습관적인 행동일 수 있지만, 피부문제나 스트레스, 불안 등의 심리적 문제, 그리고 귀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문제들이 의심될 경우, 반드시 수의사와 상의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