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사료 안먹는 이유와 안먹을때 대처법

갑작스럽게 우리 반려견이 사료를 잘 안 먹으려 하거나, 아예 조금도 먹지 않을 때, 이것은 무언가를 알려주는 중요한 신호일 수 있습니다. 이어지는 본문에서 강아지 사료 안먹는 이유와 강아지 사료 안먹을때 대처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사료 안먹는 증상

반려견이 아예 처음부터 사료를 안 먹거나, 평소와 다르게 식욕이 줄었거나, 사료를 입에 넣었다가 뱉어내면서 장난만 치고 안 먹거나, 사료를 피해 다른 음식만을 먹으려 합니다. 또한, 흔히 말하는 완밥이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를 포함합니다. 평소 깨작거림없이 밥그릇을 깨끗이 비워 완밥하던 아이가 갑자기 밥을 남긴다면, 이것도 사료 안먹는 증상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사료 안먹는 이유

반려견의 식욕 부진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강아지 사료 안먹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건강 문제
강아지가 질병으로 몸이 좋지 않아 식욕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식욕이 줄어드는 증상을 보이는 질병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동물병원 진료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스트레스
강아지가 사료를 안먹는 이유는 갑작스러운 환경 변화, 주인의 부재(분리불안), 새로운 가족 구성원의 등장, 우울증 등에 의한 스트레스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운동 부족
운동부족은 강아지의 식욕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적절한 운동과 놀이를 통해 에너지를 소모시키는 것은 식욕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식단 변화
혹시 강아지의 사료를 갑작스럽게 변경했나요? 그렇다면, 바뀐 사료가 입에 맞지 않거나, 몸에 안 맞아 소화가 안된다거나, 적응되지 않아 안먹는 것일 수 있습니다.

간식 섭취
간식을 많이 먹으면, 밥생각이 없어지는 것은 사람에게도 마찬가지죠. 강아지가 간식을 너무 많이 먹으면, 당연히 사료를 안 먹게 될 수 있습니다.

사료 문제
평상시 잘 먹던 사료인데, 리뉴얼되면서 성분에 변화가 생겨 맛이 평소와 다르게 느껴져 안먹는 것일 수 있습니다. 그런 게 아니라면, 혹시라도 사료가 유통기한이 지나 맛이 변질된 것은 아닌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강아지 사료 안먹을때 대처법

반려견이 사료를 안 먹고 거부할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아래는 강아지 사료 안먹을때 대처법입니다

건강체크
강아지의 식욕을 떨어뜨리기 쉬운 질병은 치아 문제, 소화기 문제, 신체적 질환 등 매우 다양하므로, 동물병원에 데려가 전문적인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식습관 관리
규칙적인 식사와 올바른 식습관 훈련이 필요합니다. 매일 정해진 시간에 식사하도록 하고, 밥을 먹을 때 돌아다니거나, 깨작깨작 너무 지나치게 밥 먹는 시간을 길게 갖는 등 잘못된 습관을 교정해야 합니다.

간식 관리
간식 과다섭취로 사료를 안 먹게 된 경우라면, 과감하게 당분간은 간식을 끊고, 사료를 먹게 해야 합니다.

심리적 지원
강아지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안정적인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며, 놀이와 보상을 활용하여 강아지가 사료를 잘 먹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사료급여
갑작스러운 사료변경으로 강아지의 식욕이 떨어진 것이라면, 기존 사료와 새 사료를 섞어 점진적으로 새 사료의 비율을 늘려나가는 방법으로 급여해야 합니다.

기호 충족
아마 반려인들은 강아지의 건강을 위해 연령이나 체중 등을 고려하여 사료를 선택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사료를 선택할 때 강아지의 기호를 충족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강아지 사료 안먹는 이유와 강아지 사료 안먹을때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위에서 알아본 바와 같이 강아지가 사료를 거부할 때는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으므로 각각의 원인에 맞는 적절한 대응이 필요합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