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언 테리어

짧은 다리와 귀여운 외모를 가진 여우 사냥꾼, 케언 테리어를 소개합니다. 아래 본문에서 이들 견종 유래와 기본정보, 생김새 신체 외모 특징, 성격 장단점, 건강관리 팁에 대해 알아보세요.

견종 유래 및 기본정보

케언 테리어(Cairn Terrier)는 테리어 종에서도 단지 테리어>하이랜드 테리어 계열에서 유래하였습니다. 고향은 영국 스코틀랜드 스카이섬이며, 주로 작은 짐승(여우, 쥐 등)을 사냥하는데 활용되었습니다. 특히 암굴에 숨어있는 여우를 사냥하는 능력이 탁월했던 것으로 전해집니다. 반면, 이들은 사냥 능력과는 대비되는 귀여운 외모를 가지고 있어 애완견으로도 인기가 많았습니다. 특히 오즈의 마법사에 등장하는 도로시의 애견 토토의 견종으로도 유명합니다.

국가원산지 영국
크기키 23-30cm, 체중 6-7Kg
분류소형견 (테리어*)
털색다양한색상(흰색제외) (털빠짐 보통)
생활아파트, 단독주택, 전원주택, 실내, 실외 생활에 적합
선호어린이, 젊은층, 노년층
*테리어(Terrier) 라는 이름은 라틴어로 땅을 파다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이 이름이 붙은 견종은 땅속이나 바위 등에 숨어있는 작은 짐승(여우, 쥐, 수달 등)을 사냥할 때 활용되었습니다.

신체 특징 및 외모

케언 테리어는 소형견으로, 키 23-30cm, 체중 6-7Kg정도입니다. 털 색은 흰색을 제외한 담갈색, 회색, 청회색, 얼룩무늬 등 다양합니다. 외모 특징으로는 짧은 다리와 작은 몸, 작고 뾰족한 귀와 앙증맞은 꼬리가 하늘을 향해 곧게 서있는 모습입니다. 테리어 종 답게 짧은 다리로 총총총 빠르게 걷는 걸음걸이가 너무 귀여운 견종입니다.

성격 특징 및 장단점

케언 테리어는 활동적이며, 명랑하고, 가족에 대한 애정이 깊습니다. 또한, 사교적이어서 사람을 잘 따르며, 다른 동물들 하고도 잘 어울리는 편입니다. 작은 몸집과 짧은 다리에 비해 걸음걸이가 빠르고, 민첩한 편입니다. 또한, 사냥개 습성을 가지고 있어, 땅을 파거나 물건을 물어뜻는 버릇을 보이기도 하며, 영리하고 명령을 잘 따르지만, 테리어 특유의 고집이 있어 종종 훈련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건강 관리 팁

케언 테리어 수명은 12-15년 정도로 알려져 있으며, 대부분 건강한 편입니다. 하지만, 알레르기나 안구질환 관련 이슈가 있으며, 귀 문제에 취약하기 때문에 평소 귀 청소를 잘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털빠짐은 많지 않지만, 정기적인 미용이나 빗질로 관리 해주지 않으면, 털이 엉키거나 지저분해 질 수 있습니다. 또한, 이들은 작은 몸에 비해 체력이 높고 활동적이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산책을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 위의 정보는 일반적인 특성과 팁을 제공한 것이며, 개별 개체의 성격과 건강은 조건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