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으르렁 이유 대처법

강아지 으르렁 대는 이유 무엇일까? 대처법은?

강아지가 으르렁거리면 아무리 소형견이라도 매우 위협적으로 느껴지는데요. 이러한 행동은 단순히 공격신호만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고 해요. 아래에서는 강아지 으르렁 이유와 대처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으르렁 이유 대처법

공격신호

강아지가 으르렁거리는 행동은 공격의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강아지가 위협적인 상황에서 자신을 방어하거나, 자신의 영역을 지키기 위해 이런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강아지의 눈동자가 커지고, 귀를 세우며, 꼬리를 치켜올리는 등의 몸짓을 동반하게 됩니다.

💡대처법
이런 상황에서는 강아지를 직접 달래려고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갑작스러운 움직임은 강아지를 더욱 공격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대신, 강아지가 진정될 때까지 안전한 거리를 유지하세요. 또한, 이런 행동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행동 치료사나 수의사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불안 또는 두려움

강아지는 낯선 사람, 다른 동물, 또는 불안정한 환경 등에 반응하여 으르렁거릴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강아지는 보통 꼬리를 내리고, 귀를 뒤로 당기며, 몸을 움츠리는 등의 행동을 함께 보일 수 있습니다.

💡대처법
강아지가 으르렁거리는 상황을 파악하고, 원인을 제거하여 안정감을 회복시켜야 합니다. 강아지가 쉽게 안정되지 않는다면, 안전하게 느낄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거나, 강아지가 좋아하는 장난감이나 먹이를 제공하면 불안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방어

강아지가 자신의 영역, 먹이, 장난감, 주인 등을 다른 개나 사람으로부터 지키기 위한 방어 행동으로 으르렁거림을 보일 수 있습니다.

💡대처법
이런 경우, 강아지가 무엇을 방어하려고 으르렁거리는지 파악하고, 그것이 강아지에게 중요한 것임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아지가 방어하려는 물건이나 영역을 강제로 빼앗으려고 하면, 강아지는 더욱 불안하고 공격적이 될 수 있습니다. 대신, 그것을 바꾸거나 강아지에게 다른 보상을 주는 방법을 시도해 보세요. 만약, 강아지의 으르렁거림이 공격적인 행동으로 이어지거나, 대처법이 효과가 없는 경우에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통증

강아지가 통증을 느낄 때 으르렁거릴 수 있습니다. 이는 강아지가 자신을 보호하려는 방어적인 반응입니다. 통증 때문에 으르렁거리는 경우, 강아지는 특정 부위를 만졌을 때 으르렁거리는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발이나 치아가 아픈데 그 부위를 만졌을 때 강아지가 으르렁 거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처법
강아지가 유독 특정 부위를 지키려고 한다면, 그 부위에 통증을 느끼고 있을 수 있으므로, 강아지의 상태를 잘 관찰하고 기록하여 수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좋아서 흥분했을 때

으르렁거리는 행동이 항상 부정적인 감정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강아지가 너무 좋아서 흥분하거나 놀이에 열중하면서 으르렁거릴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강아지의 눈빛은 밝고, 꼬리를 흔들며, 전반적으로 활기찬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대처법
하지만 이런 행동이 과도하게 나타나거나, 다른 강아지나 사람에게 위협을 느끼게 할 경우에는 적절한 훈련이 필요합니다. 이는 강아지가 사회적 상황에서 적절한 행동을 배울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입니다. 이런 경우에도 행동 치료사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질투

강아지도 사람처럼 질투라는 감정을 느끼며, 이때 으르렁거리는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특히 새로운 가족 구성원이 추가되거나, 주인이 다른 애완동물이나 사람에게 관심을 가질 경우 질투를 느낄 수 있습니다.

💡대처법
강아지가 질투하는 행동을 보일 때는 즉시 그 행동을 중단시키고, 강아지에게 질투하는 행동이 부적절하다는 것을 알려줘야 합니다. 그리고, 강아지에게 충분한 사랑과 관심을 표현하여 여전히 사랑받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해줘야 합니다. 또한, 가능하다면 질투를 유발하는 상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불편하고 싫어서

강아지가 불편하거나 무언가를 하기 싫어할 때에도 으르렁거리는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인이 아닌 다른 사람이 과도하게 애정표현을 할 때 불편해서 으르렁거릴 수 있으며, 주인이 양치질을 시키려 할 때 하기 싫어서 으르렁 소리를 내기도 합니다.

💡대처법
강아지가 하기 싫어하는 행동을 강제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앞서 예를 든 상황같이 강제로 양치질을 시도하거나, 주인이 아닌 사람이 과도하게 애정표현을 하는 등의 상황에서는 강아지의 편안함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그리고 사회화 훈련과 긍정적 강화 훈련 방법 등을 사용하여 강아지가 이러한 상황에 으르렁거리지 않도록 교육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강아지 으르렁 이유와 대처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강아지의 으르렁거림은 그들의 감정과 의사를 표현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를 통해 강아지가 무엇을 원하고, 어떤 상황에서 불편함을 느끼는지 이해하고 적절히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