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망고 먹어도 되나요? (냉동망고 건망고)

달콤하고 향긋한 망고, 우리 반려견에게 줘도 될까요? 이번 글에서는 강아지 망고 먹어도 되는지, 먹어도 된다면 어떻게 급여해야 하는지, 주의사항은 없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망고 먹어도 되나요

강아지가 망고를 먹는 것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망고에는 비타민C, 비타민E, 비타민A 등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 특히 베타카로틴, 칼륨 등 성분이 포함되어 있으며, 소화를 돕는 효소와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강아지에게도 건강에 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단, 아래와 같이 몇 가지 지켜야 할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강아지 망고 급여 주의사항

강아지에게 망고를 급여할 계획이라면, 아래의 주의사항을 미리 알아두어야 합니다.

알레르기 점검
강아지가 망고에 식이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처음으로 망고를 먹이는 경우에는 작은 양으로 시작하여 강아지가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지 관찰해야 합니다.

껍질 제거
강아지에게 망고를 급여할 때에는 껍질을 반드시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망고나무는 옻나무 계열로, 특히 껍질, 잎, 줄기에서 피부 붉어짐, 가려움증, 물집, 부종, 급성 호흡곤란 등 알레르기 반응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일반 소비자들은 망고의 잎, 줄기보다 망고 껍질에 주의해야겠죠.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껍질을 만지거나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씨앗 삼킴 주의
망고에는 커다란 씨앗이 있는데, 호기심에 강아지가 삼킬 수 있으니 망고를 급여하면서 실수로 강아지의 입에 닿는 곳에 떨어뜨리거나 방치하지 않도록 하세요.

적정량 섭취
망고 칼로리 망고는 100g당 67kcal 정도로 높은 편이며, 당분(과당 함량 : 망고 1개 약 46g)이 많기 때문에 적정량을 섭취해야 합니다. 과다섭취 시 비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반려견에게 당뇨병이 있다면, 망고는 지나치게 혈당을 높일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강아지에게 망고 적정량은 공식적인 기준은 없지만, 일반적으로 하루 총섭취량의 10% 이내가 적당합니다.

강아지 냉동망고 먹어도 되나요

강아지에게 냉동망고를 먹이는 것도 괜찮습니다. 망고를 냉동시키면 영양손실 없이 사계절 내내 망고의 맛과 건강을 즐길 수 있습니다. 단, 강아지에게 냉동망고를 급여할 때에는 반드시 해동시킨 뒤 급여해야 합니다. 또한, 위에서 알아본 주의사항을 지켜야 하는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강아지 건망고 먹어도 되나요

강아지가 건망고를 먹는 것은 괜찮지만,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건망고는 망고를 건조하는 과정에서 당분이 높아져 소량만 급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시판 건망고 대부분은 설탕이나 보존제 등 첨가물이 함유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첨가물은 강아지에게 해로울 수 있으므로, 성분을 꼼꼼하게 살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또한, 건망고는 수분이 제거된 상태이므로, 강아지가 먹었을 때 위장에서 팽창할 수 있습니다. 건망고를 먹은 만큼 강아지가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도록 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강아지 망고 먹어도 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위에서 알아본 주의사항을 잘 지킨다면, 망고는 강아지에게도 건강한 간식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위로 스크롤